당뇨 망막병증 증상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


눈속의 조직중 하나인 망막, 망막은 눈의 신경에 해당하며 눈에 들어온 빛을 신경신호로 바꿔 뇌에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카메라의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망막에는 수많은 혈관이 분포되어 있는데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질병은 망막의 많은 혈관에 쉽게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망막 세포는 한 파괴되면 두번다시 재생이 불가하기 때문에 미리 관리하고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오늘 알아볼 당뇨 망막병증은 당뇨로 인해 발생하는 병인데요. 그럼, 당뇨 망막병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때 망막의 혈관이 서서히 파괴되며 생기는 질병인데요. 심한 경우 실명의 위험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고혈당으로 인해 모세혈관에 손상을 일으키고 망막 전반에 손상을 불러일으키는데요. 제1형 당뇨는 발병후 5년간은 당뇨 망막병증  발병률이 낮은편입니다. 5년 이내 안과 검사를 통해 미리 예방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2형 당뇨일때는 바로 안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지는데요. 비증식성과 증식성입니다. 비증식성은 아직 혈관이 생기지 않은 시기이며 가벼운단계, 중증단계, 심각 단계 3단계로 나눠집니다. 증식성은 신생혈관및출혈이 생긴 시기로 초기와 위험 단계로 나눠집니다. 

초기단계일경우 혈당조절을 통해 당뇨망막병증의 진행을 늦추어야 하며 많이 진행된 경우 망막 레이저 광응고술, 안구내 약물주사, 유리체 절제술 같은 치료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뇨는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이므로 언제든 합병증이 생길 수 있고 당뇨 망막병증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안과방문 및 식습관 개선, 생활습관 개선을 하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 망막병증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잡곡, 토마토, 보리, 완두콩, 버섯, 오징어, 시금치, 고구마, 과일, 사과,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당뇨 망막병증은 심각해지기까지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급격한 시력저하를 동반하는만큼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