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 는 white blood cell 의 약자로 백혈구수를 의미하는데요. 백혈구란 세균이나 이물질이 몸안으로 침입할때 이것들을 소화시켜 밖으로 다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즉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감염이나 외부 물질에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세포입니다.
대신 이 역할을 한 이후 백혈구는 죽는데요. 때문에 몸안에 세균이나 이물질이 많이 침투하면 백혈구가 왕성하게 형성되며 수치가 증가합니다.
백혈구 정상수치는 나이에 따라 약간씩 다른데요. 신생아는 1만개, 유아 6000~11000개, 소아 6000~10000개, 15세 이상 4000~9000개 가 정상범위입니다.
단, 스트레스가 심할때, 혹은 운동 직후, 식사후, 목욕후에 일시적으로 백혈구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검사를 했는데 wbc 정상수치가 나오지 않았다면 다시 재검사를 해봐야 하는데요. 다른검사에서 이상이 없거나 자각 증상이 없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백혈구가 3000개 이하로 낮은 경우 병에 대한 저항력이 낮은 상태로 쉽게 질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 상태입니다.
백혈구수가 감소하는 원인에는 패혈증, 비장기능항진, 장티푸스, 재생불량성빈혈, 악성빈혈, 급성 백혈병에 의한 골수 기능저하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백혈구수가 증가하는 원인에는 급성감염, 홍역, 외상, 백일해, 악성종양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