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는 요로 결석에 걸리지 않게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요로결석이란 돌처럼 굳은 결석이 요로기관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요로계에는 콩팥, 요관, 방광, 요도 등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 돌과 같이 딱딱한 결석이 생기는 병이죠.
보통 여름철에 요로결석 환자가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여름에 수분이 땀으로 쉽게 배출되며 소변의 양이 줄어들어 결석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늘 수분섭취에 신경쓰는것은 요로 결석 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에 걸리지 않는 첫번째 방법이기도 한데요.
요로결석이 생기는 대표적 이유는 바로 소변량 감소입니다. 소변이 줄면 소변의 농도가 높아집니다. 그리고 소변의 각종 염분, 미네랄 등이 뭉치며 이런 것들이 돌처럼 굳어지게 되죠. 실제로 몸안에 돌이 들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돌처럼 단단한 결석들이 콩팥이나 방광, 요도에 끼여서 엄청난 통증을 유발시킨다는 것인데요. 땀을 너무 많이 흘리거나 운동을 심하게 할경우에도 꼭 수분을 많이 섭취해서 수분 밸런스를 맞춰줘야 합니다.
몸안에 수분이 부족시 결석이 잘 생기는데요. 또한 육류등의 고기에 든 단백질 성분도 소변의 산성을 높여 결석을 잘 만듭니다. 때문에 육류등의 단백질군 식품 섭취시 반드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요로결석은 식습관에 큰 영향을 받는 질병입니다. 요로결석을 막으려면 먹는것에 정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결석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수분 섭취인데요. 하루 물 섭취량은 2.5L가 적당합니다. 다만 60세 이상 중장년층 분들은 이렇게까지 많이 마시면 오히려 혈중 전해질 농도가 떨어져 또다른 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1L~1.5L가 적당합니다.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는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은?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에는 염분이 많은 음식, 시금치, 견과류, 닭고기, 돼지고기 등이 있는데요. 특히 이런 음식에 결석을 만드는 수산이 많기 때문입니다.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반대로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은 오렌지, 레몬, 자몽, 귤, 수박 등의 과일종류입니다. 이런 과일에는 결석성분을 녹이는 효과가 있는 구연산이 풍부합니다. 때문에 물을 먹기 힘든분들은 물 대신 이런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것도 요로결석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요로 결석의 대표적 증상은 옆구리 통증이며 이외에 구토, 오한,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 흐름을 방해해 소변에 피가 섞여 배출되기도 합니다.
결석이 작으면 요로결석 자연배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육류 섭취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극심할경우 시간이 걸리는 자연배출 방식보다 수술적 방법이 필요합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 이라는 수술인데요. 초음파로 결석을 잘게 부시고 알파차단제 라는 약을 복용해 몸밖으로 결석을 배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런 수술적인 치료를 하실때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요로 결석 전문병원에 상담하는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100세시대에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한것 같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지킬 수 있도록 오늘부터 물마시는 습관을 가져보면 어떨까요?!